사순절

[스크랩] 사순절이란?

김믿소사 2008. 3. 8. 18:28

사순절이란? 

 

사순절을 뜻하는 영어 렌트(Lent)는 고대 앵글로 색슨어 Lang에서 유래된 말로, 독일어의 Lenz와 함께 '봄'이란 뜻을 갖는 명칭이다. 그러나 우리 나라에서는 '40일간의 기념일'이라는 뜻의 희랍어인 '테살코스테'를 따라 사순절로 번역한다. 이는 부활 주일을 기점으로 역산하여 도중에 들어있는 주일을 뺀 40일간을 주의 고난과 부활을 기념 묵상하며 경건히 보내고자 하는 절기이다.


사순절(四旬節)은 대속 사역을 이루시기 위해 그리스도가 겪으신 고난과 부활을 기억하기 위한 것으로, 부활절 전 40일간의 경건하게 지내는 기간을 말한다. 이는 부활 주일부터 거슬러 올라 가기 시작하여 주일을 뺀 40일 간의 기간이며, 특별히 사순절 절기가 시작되는 날은 '재의 수요일'(Ash Wendnesday)이라 불린다.


사순절은 초대 교회 성도들이 그리스도의 인간의 죄를 대속하기 위해 찢기신 살과 흘리신 피를 기념하는 성찬식을 준비하며, 주님이 겪은 수난에 동참한다는 의미를 가진 금식을 행하던 것으로부터 유래되었다. 유대인들은 유월절을 준비하기 위해 유월절 전에 금식을 행했는데, 초대 교회 성도들도 신앙의 성장과 회개를 통한 영적 준비라는 차원에서 구약의 유월절 만찬을 새롭게 해석하여, 주님께서 제공하신 성찬식에 잎서 금식을 행했던 것이다. 또한 사순절이 끝나는 부활절에는 새로 영접되는 성도의 성례식이 있게 되는데, 세례 예비자들은 이때 세례와 입교(入敎)를 받기 위하여 두 주간의 준비기를 두고 금식과 기도로 신령한 훈련에 참여하기도 했다. 이때 부활절에 있을 세례식을 준비하는 세례 예비자들은 물론 이미 성도로 영접된 사람들 모두 금식과 기도 생활에 힘썼다.


사순절(四旬節)은 교회력에 있어서 성탄절과 마찬가지로 신자들에게 가장 중요한 절기 중의 하나다. 1순은 10일이므로 4순은 40일이 되는데 성경에서 40이란 숫자는 상당히 깊은 의미가 있다. 옛날 구약시대 때 하나님의 종 모세는 시내산에서 40일을 금식하며 율법과 십계명을 받았고, 이스라엘 백성들은 가나안 땅에 들어가기 전 광야에서 40년간을 방황했다. 그리고 예수님께서도 사역을 시작하시기 전에 40일간 광야에서 금식기도를 하셨으며 예수님의 부활에서 승천까지도 40일이 걸렸다. 이처럼 40이란 숫자는 우리 기독교에서는 상당히 의미가 있는 숫자이다. 이렇게 40일간 지키는 사순절은 부활주일에서 주일을 뺀 40일 전부터 시작된다.


이 사순절은 부활절을 맞기 전에 신앙의 성장과 회개를 통해 영적 훈련을 하는 시기이며, 예수님의 수난과 죽음에 초점이 맞추어지는 절기이다. 초기에 사순절이 지켜질 때는 사순절 기간 동안 금식을 매우 강조하였고 또한 이를 엄격하게 시행하였다. 초기부터 사순절을 이처럼 엄하게 지키고자 한 것은 이 기간 동안 주님의 고난을 생각하며 자기의 죄를 회개하는 기회로 삼기 위해서였다. 그러나 이러한 관습이 서양에서는 상당히 완화되어서 15세기에 와서는 물고기를 먹는 것이 허용되었고 금식을 중지하는 시간도 많이 단축되었다.


중요한 것은 사순절의 외형적인 준수가 아니라 내면적인 준수이다.

이 사순절은 주님의 십자가의 고난을 기념하고 준비하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 사순절 기간 동안은 세상적인 오락을 삼가하고, 불우한 처지에 있는 이웃들을 돌아보며, 자기 자신의 죄를 회개하고 반성하는 기회로 삼아야 할 것이다.


그리고 사순절 주일의 명칭은 그냥 "사순절 첫째 주일", "사순절 둘째 주일"식으로 부르고 있다. 사순절이 시작되는 수요일 다음의 주일이 사순절 첫째 주일인데 사순절은 여섯째 주일까지 있으며, 이 여섯째 주일이 바로 고난주간이 시작되는 종려주일이다

출처 : pilgrim house
글쓴이 : pilgrim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