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
[스크랩] 초콜릿과 코코아 성인병 예방 효과 있다
김믿소사
2007. 6. 27. 14:32
「초콜릿과 코코아 성인병 예방 효과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와 관심을 모으고 있다.
한국식품과학회가 98년 개최한 국제 학술심포지엄에서 경산대 안봉전 교수와 일본 오카야마대학 요시다 다카시 교수는 카카오에 들어 있는 강력한 폴리페놀 성분이 노화와 각 종 성인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발표했다.
다카시 교수는 폴리페놀이 우리 몸의 활성산소를 없애 산화작용을 막 아줌으로써 노화를 방지하고 성인병까지 예방해주는 항산화제 역할을 한 다고 밝혔다.
그는 또 종전에는 녹차나 포도주에 많이 들어있다고 알려진 폴리페놀 성분을 초콜릿의 원료가 되는 카카오에서 훨씬 많이 추출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안 교수는 각종 실험을 통해 카카오에서 추출한 폴리페놀이 고 혈압과 통풍, 충치 예방에 뛰어난 효과가 있음을 밝혀냈다고 강조했다.
연세대 변유량 교수는 지난 3~4년간 일본을 중심으로 이루어진 연구 에 따르면 폴리페놀이 동맥경화나 궤양, 암 등을 예방할 뿐만 아니라 집 중력과 기억력을 향상시키는 심리적, 정신적 효과까지 있다고 소개했다. 영국 웨일즈 대학의 데이빗 벤튼 교수는 특히 월경 전이나 기분이 우울할 때 초콜릿을 찾는 것은 맛이 주는 즐거움과 더불어 초콜릿이 세 로토닌과 엔돌핀을 증가시키고 카페인, 마그네슘을 공급해 주기 때문이 라고 설명했다.
<매일경제>
출처 : 푸드윈도우(Food Window)
글쓴이 : 위해관리팀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