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
[스크랩] 비타민 D가 풍부한 꽁치 ~
김믿소사
2007. 6. 27. 14:36
우리가 살아가는데 공기, 물, 산소가 필요하듯 우리 몸이 만들어지고 활동하는 데는 비타민, 단백질, 탄수화물, 지방, 무기질 등 정말 다양한 영양소가 필요하다. 영양소가 결핍되면 사람은 생명자체를 위협받게 된다.
통뼈가 되는 필요요소, 비타민D
좋은 영양은 뼈를 튼튼하게 만들고 유지하는데 필수적이라고 '세계 골다공증의 날' 을 맞아 국제골다공증재단 (IOF)이 발표했다고 한다. 비타민D는 체내 칼슘 흡수를 증가시켜서 뼈의 형성에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는 비타민이지만 대부분이 비타민D의 효과는 물론 중요성에 대해 잘 모르고 있다. 임신 중 비타민 D가 충분한 어머니에게서 태어난 아이는 골다공증이 생길 가능성이 적다는 연구결과가 있을 정도로 뼈의 건강에 필수적이다.
▷ 비타민D는 햇빛을 쬐면 자연적으로 만들어지는 비타민으로 알고 있다! 그럼, 부족할 일이 없지 않을까?
꽁 치 의 효능
▷ 꽁치와 궁합이 잘 맞는 다시마!
▷ 꽁치의 제철
▷ 초밥의 시초는 30년 삭힌 꽁치!
♦꽁 치 에 대 한 궁 금 증
▷ 뼈하면 칼슘의 보고 멸치가 생각나는데... 꽁치의 비타민D!!가 어떻게 뼈를 튼튼하게 해 주는 걸까?
꽁치에는 뼈를 튼튼하게 하는 비타민D가 성인 1일 필요량(성인 남녀 일일 권장량 5㎍)의 3배 정도 함유되어 있으며, 그 외에 칼슘, 인, 나이아신 등의 각종 영양소가 많이 들어있다. 꽁치에는 비타민 D가 약 19㎍/100g 함유되어 있는데, 갈치의 11㎍/100g, 고등어의 9㎍/100g 보다도 훨씬 많은 양이 들어있어 비타민 D의 보고라고 할 수 있다.
▷ 꽁치를 말린 게 과메기인 걸로 아는데... 과메기도 비타민D가 풍부해서 뼈에 좋은 걸까?
꽁치가 원료인 과메기 역시 비타민 D가 풍부해 뼈에 좋다.
또한 과메기에는 EPA와 DHA함량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생꽁치보다 과메기로 하였을 경우 DHA와 ω-3 지방산의 양은 상당히 증가한다. DHA함량은 일반식품에 비해 많은 편이기 때문에 성인병 예방에는 절대적으로 필요한 식품이다.
▷ 꽁치처럼 등푸른 생선인 고등어, 삼치 같은 생선들도 통뼈를 만들어주는 비타민D가 풍부할까?
▷ 비타민은 열에 파괴된다고 들었어.. 비타민D도 비타민이니까 꽁치를 구워먹으면 효과가 없어지는 걸까?
▷ 운동을 좋아해 햇빛 쬐는 시간이 많으면, 꽁치를 먹으면 안 되는 걸까?
<출처 - 비타민>
출처 : 푸드윈도우(Food Window)
글쓴이 : 위해관리팀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