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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율법과 은혜

김믿소사 2007. 7. 12. 23:55
율법과 은혜

구약 시대에 하나님이 설정하신 율법은 대단히 중요한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신약시대에
서는 율법보다는 은혜를 더욱 강조합니다. 신약 성도들에게 율법은 어떤 위치를 차지하고
있을까요? 여기에는 3가지의 의견이 있습니다.

첫째는 '율법주의'입니다. 이 주장은 신약 성도들도 율법은 꼭 지켜야 한다는 주장입니
다. 하나님을 믿는다고 하면서 이 입장을 취하는 사람들이 많음을 우리는 부인할 수 없습니
다. 어떤 사람은 '중매'는 인위적인 것이라고 생각해서 하나님의 뜻을 기다린다고 하며 계
속 노처녀, 노총각으로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어떤 사람은 주일날 이사가면 안된다고 하며
물건을 조금 옮기는 것도 잘못된 것으로 생각하는 사람이 있으며 어떤 사람은 주일날 물건
을 사는 것을 죄악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주일 성수를 장려한다는 측면에서 주일날 물건
을 사는 것은 되도록 피해야 하겠지만 그것이 주된 신앙적 태도가 되면 신앙의 본질은 흐
려져 버리고 맙니다. 그렇다면 주일날 교회를 가기 위해서 버스 타는 것도 금해야 합니까?
대개 율법주의는 신앙적 교만으로 비롯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신앙생활을 오래 하면서 조심
해야 할 일은 이러한 율법주의로 흐르려는 경향입니다.

둘째는 '반율법주의'입니다. 이 주장은 신약 성도에게 율법은 폐기되었기 때문에 율법은
지킬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 주장은 성도들을 오히려 방종으로 이끌 뿐입니다.
야고보서는 초대교회에 있었던 이러한 반율법주의적인 경향에 철퇴를 가한 것이었습니다.

셋째는 '은혜주의'가 있습니다. 이 주장은 은혜를 강조하긴 하지만 율법을 반대하지는 않
는 입장입니다. 즉 신자들에게도 율법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칼빈은 신자를 위해서 율법
을 전폐하려고 하는 것은 율법을 오해한 것이라고 주장하며 모세의 율법은 죄인들 사이에
서는 죽음만을 만들어 내지만 성도들 사이에서는 더 좋고 훌륭한 이용법이 된다고 역설했
습니다. 그러나 칼빈은 "율법은 이제는 우리를 정죄하지 않는다는 의미에서 폐기되었다"고
덧붙였습니다.

우리는 율법주의로도 반율법주의로도 치우치지 말고 은혜 중심적인 삶의 온전한 의미를
잘 살리는 지혜로운 성도들이 되어야 하겠습니다. 진정 하나님의 은혜를 아는 사람들은 자
기가 잘 지킬 수 있는 한 가지 율법을 지키는 것으로 신앙을 비교하는 어리석음도 버릴 줄
압니다.

예를 들어, 어떤 분은 새벽기도를 잘 하는 것으로 자기 신앙이 남보다 나은 줄 생각합니
다. 그것은 오해입니다. 어떤 분은 주일날 물건 사지 않는 것으로 자기 신앙이 남보다 나은
줄 생각합니다. 그것도 오해입니다. 그런 오해가 신앙생활을 하는 사람들 중에 많이 발견됩
니다. 우리가 소중히 여겨야 할 신앙의 덕목은 수천 가지가 넘습니다. 그리고 단순히 비교
할 수는 없는 일이지만 언뜻 생각해도 <주일에 물건을 사지 않는 것>보다 훨씬 소중한 신
앙 덕목들도 많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원수를 사랑하는 것, 내 성격에 많지 않는 형제
자매들을 이해하는 것, 교회생활에서 겸손한 것> 등 얼마나 많은지 모릅니다. 그런 것들은
다 제쳐놓고 자기가 잘 자키고 있는 <주일에 물건 사지 않는 것> 한 가지 신앙적 형태로
자신의 신앙을 남의 신앙보다 좋다고 생각하는 일이야말로 어리석은 일이고, 그것이 심해지
면 결국은 가치 없는 율법주의자가 됩니다. 그런 의미에서 겸손한 신앙과 겸손한 사랑의 중
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입니다. 여러분들에게 그런 사랑이 있기를 기원합
니다.
출처 : 모 세(Moses)
글쓴이 : 모 세(Moses)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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