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치, 반찬, 장아찌

[스크랩] [상추,우엉,순무,땅콩,연뿌리가지,호박]의 민간요법

김믿소사 2007. 6. 28. 15:54

상치


 

빈혈, 괴혈병, 신경쇠약 등에는 상치의 상식을
이들 질병 외에도 불면증 등에 좋아, 샐러드, 된장무침, 데침 등으로 요리하여 상식하 면 효과가 있다.

 

모유를 잘 나오게 하는 상치의 된장무침
신기할 만큼 효과적인데, 신경이 튼튼해지므로 육아 노이로제에도 걸리지 않는다.

 

방광의 질병에는 상치의 상식
상치를 많이 먹는 사람에게는 방광병이 없다고 할 정도니까, 방광염 따위나 방광의 상 태가 나쁜 사람은 상식하면 효과가 있다.

 

귀에 벌레가 들어가면 상치즙을 따라 넣는 다.
상치를 짓이겨 짠 즙을 따라 넣으면 벌레가 나온다.

 

우엉

 

약한 위, 변비에는 우엉이 든 야채 스프
위가 조금 약한 사람은 오히려 우엉을 먹는 편이 좋다. 당근과 함께 야채 스프로 만들 어 먹으면 변비가 심한 사람에게도 효과가 있다.

 

정력을 강하게 하고 인내력을 기르는 우엉조림
우엉조림은 현미 식이요법에서 가장 권장하는 것으로, 현미에 곁들여서 날마다 먹으면 탁효가 있다.

 

건위제가 되는 우엉뿌리 달인 즙
우엉조림은 말린 것을 달여서 그 즙을 마시면 건위 효과가 있다. 개선(습창이라고도 하 는데, 몹시 가려운 전염병)은 이 즙으로 씻으면 효과가 있다.

 

독충에 물리거나, 자궁미란에는 우엉을 간 즙이 효과적이다.
자궁미란에는 우엉 간 즙을 탈지면에 적셔 삽입해 두면 좋고, 또 독충에 물렸을 때는 우엉 간 즙을 바르면 낫는다.

 

부종이나 종기에는 우엉의 씨
우엉의 씨를 한방에서는 대력사(大力士)라고 하며, 강정제로 쓰는데 종기가 터지지 않 을 때는 이를 복용하면 터지고 또 이를 볶아 가루로 하여 복용하면 담을 제거하고 치 통도 멎는다. 부종이 있을 때는 씨를 볶아 가루로 하여 1회에 1~3g씩 하루에 3회 복용 하면 효과가 있다.

 

우엉은 간질발작을 예방해 준다.
간질이 있는 사람도, 항상 우엉을 부식으로 하여 먹으면 예방이 된다. 이는 1주간에 2, 3회 이상 먹을 필요가 있다. 그리고 1년간 이를 계속하면 발작이 생기지 않게 된 다.

 

순무

 

설사에는 간 순무가 효과적
순무를 갈아 그 즙을 따서 이를 찻잔에 따르고 꿀 12~13g을 타서 끓여 따뜻할 때 마시 면 매우 효과가 있다.

 

코피나는 데는 으깬 순무
순무를 으깨서 그 즙을 마시는 것인데, 놀랍도록 효과가 있다. 개에게 물린 상처가 재 발했을 경우에도 이 즙을 마시면 효과가 있다.

 

숙취에는 순무 달인 즙과 분말
술을 과음하여 이튿날까지 괴로울 때는 순무와 잎을 함께 약간의 물에 넣어 달여서 그 즙을 식혀 마시면 좋다. 또 말린 순무 3~5개를 쪄서 건조시키는 작업을 2, 3회 되풀이 한 다음에 이것을 가루로 만들어 7~8g 물에 타서 마시면 술기가 없어진다. 술기가 있 어 중요한 자리에 나가지 못하게 되었을 때는 참으로 묘약이 된다.

 

기침 예방에는 순무와 잎을 함께 삶아 달여서 먹는다.
순무를 잎과 함께 삶아서 상식하면 겨울철 기침을 예방할 수 있다.

 

황달에는 순무와 그 잎을 달인 즙
순무를 잎과 함께 물을 부어 약한 불로 충분히 달여 그 즙을 마시면 황달을 고치는 효 과가 있다. 순무의 씨를 달여서 마셔도 좋다.

 

시력을 보강하고, 살찌게 하는 순무 씨의 가루
순무 씨를 가루로 하여 복용하면 시력이 보강되고 또 참기름을 섞어 환약을 만들어 복 용하면 너무 마른 사람, 특히 살찌고 싶은 여성에게 효과가 있다. 씨뿐만 아니라 순무 를 먹어도 현저한 효과가 있다.
종기에는 순무를 짓이겨 바른다.
모든 종기에 순무를 짓이겨 소금을 약간 섞어서 하루에 3회 바르면 현저한 효과가 있 다.

 

땅콩

 

마른 사람은 땅콩을 생식하라.
너무 말라서 살이 찌고 싶은 사람은 땅콩을 생식하면 알맞게 살찔 수가 있으며, 피부 도 희고 아름다워진다. 이는 대만의 민간요법이다.

 

코가 막혔을 때는 땅콩볶는 냄새가 특효약
감기 따위로 코가 막혔을 때는 땅콩을 볶기만 해도 피어오르는 땅콩의 성분으로 낫는 다.

 

 

연뿌리

 

빈혈, 설사에는 연뿌리 간 즙
빈혈의 경우에는 연뿌리를 갈아서 짠 즙을 날마다 작은 잔으로 하나씩 마시고 간 것을 그대로 된장국에 넣는 등 부식으로 계속해서 먹으면 효과가 있다. 성분 속에 철이 함 유되어 있기 때문이다. 설사에는 연뿌리를 갈아 짠 즙을 1잔쯤 데워서 마시면 효과가 있다.

 

폐결핵에 현저한 효과가 있는 연뿌리 간 즙과 매실초
작은 잔 속에 연뿌리를 갈아서 짠 즙과 매실초 2~3방울을 떨어뜨리고 이를 아침 저녁 으로 2회씩 날마다 계속해서 마시면 현저한 효과가 있다.

 

기침에는 연뿌리와 생강즙
연뿌리를 갈아 짠 즙 약 12g에 생강즙을 작은 술로 1개 넣어 여기에 뜨거운 물 약 25g 을 부어 마시면 독한 기침에도 효과가 있다.

 

위궤양, 십이지장궤양에는 연뿌리를 짠 즙이 좋 다.
연뿌리를 짠 즙(특히 마디 부분에 효과가 있다.)을 날마다 작은 술잔으로 1잔씩 마시면 효과가 있다.

 

토혈에는 연뿌리 마디즙
연뿌리의 마디가 토혈에 현저한 효과가 있다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사실. 위궤양, 식도염, 기타 일체의 토혈에 효과가 있다.
폐결핵으로 짐작되는 사람이 가끔 각혈하여 쇠약해졌는데 이를 실행한 결과 각혈은 즉 시 멎었고 그 후에도 각혈을 되풀이하지 않게 되었다는 실례도 있다.

 

비염에는 연뿌리 마디의 가루
비염으로 코에서 누런 코가 흐를 때는 연뿌리 마디를 구워서 가루를 내어 한 번에 7~8g씩 계속 복용하면 낫는다.

 

심장병, 고혈압에는 연뿌리를 상식하면 좋 다.
연뿌리에는 심장 기능을 좋게 하고 혈압을 정상으로 하는 작용이 있으므로, 일상 식사 에 부식으로서 여러 가지로 요리하여 상식하면 효과가 있다.

 

자양강장의 효과가 있고 아름다운 머리를 만드 는 연꽃차
그늘에서 말린 연꽃에 뜨거운 물을 부어 이를 차 대신으로 마시면 자양강장 효과가 있 고 아름답고 윤기있는 머리카락이 된다.

 

가지

 

버섯류의 중독에는 생가지
가지를 생으로 먹는데, 송이 요리에 가지를 곁들이는 것도 중독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 기 때문이다.

 

편도선염에는 가지꼭지 달인 즙
그늘에서 말린 가지꼭지 몇 개에 감초를 조금 넣고 2홉의 물로 달인 즙을 날마다 차 대신으로 마시면 효과가 있다.

 

맹장염에는 가지꼭지 달인 즙
가지꼭지를 달여서 그 즙을 자주 마시면 효과가 있다.

 

치질에는 가지꼭지의 구이
그늘에서 말린 가지꼭지 4개쯤을 까맣게 태워 가루를 내고 이를 1주일분으로 하여 하루분을 2회에 나누어 복용하면 특효가 있다.

 

치질에는 가지꼭지의 구이
그늘에서 말린 가지꼭지 4개쯤을 까맣게 태워 가루를 내고 이를 1주일분으로 하여 하 루분을 2회에 나누어 복용하면 특효가 있다.

 

어류의 중독에는 생가지나 검게 태운 가지꼭지 가루를
가지꼭지를 태워 그 가루를 찻술로 반쯤 먹거나, 생가지를 그대로 먹으면 신기하게도 어류로 인한 중독이 낫는다.

 

치근막염, 치조농루에는 가지꼭지 소금절임의 가루를
가지꼭지를 소금절임으로 하여 이를 검게 태우고 가루로 만들어 환부에 문지르면 좋 다.

 

치통에는 가지껍질 가루
가지껍질을 태워 가루를 내고 이를 설탕에 개어 아픈 이에 채우면 신기할 정도로 효과 가 있다.


 

호박

 

거담과 감기에는 볶은 호박씨
호박씨를 볶아서 먹으면 담을 제거하고 또 감기의 약도 된다.

 

당뇨병에는 호박을 상식
당근이나 피망과 더불어 호박은 유색야채의 대표격이다.
호박이 당뇨병에 효능이 있는 것은, 카로틴이 많고 칼로리가 적기 때문에 간장이나 췌 장의 부담을 가볍게 하니 상식함으로써 췌장의 기능이 강화되고 인슐린 분비가 촉진되 는 데 이유가 있다고 말하는 학자가 많다.호박 중에서도 특히 색깔이 짙은 호박이 효능이 크다.

 

간장병에도 오래도록 계속하여 상식할 필요가 있는데, 삶아서만 먹으면 질려서 오래 가지 않으므로 요리법을 연구하지 않으면 안된다. 잼을 만들거나 핫케이크처럼 굽거나 (밀가루를 섞어서) 감자 대신으로 고로케를 해도 좋을 것이다.

 

산전 산후의 부기에는 호박씨 달인 즙
잘 익은 호박씨를 볶아서 이를 달인 즙을 하루 2~3회씩 마시면 현저한 효과가 있 다.

 

편집/최병석

출처 : 몸건강.마음건강-예스참
글쓴이 : 파랑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