샐러드, 샌드위치, 버거

[스크랩] 햇땅콩으로 만든 온 가족 건강 간식

김믿소사 2007. 7. 21. 01:31
햇땅콩으로 만든 온 가족 건강 간식
매일 먹어도 질리지 않는 식재료

건강식으로 꼽히기도 하는 땅콩은 고소한 맛 때문에 어른 아이 누구나 좋아한다. 그냥 먹어도 몸에 좋지만 맛있는 간식으로 만들어 더 많이 먹자.

땅콩  우리 몸에 왜 좋을까
땅콩에 가장 많이 들어 있는 성분은 불포화지방산. 불포화지방산은 고혈압의 원인이 되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내려주고 혈관 벽에 붙어 있는 콜레스테롤을 씻어내는 청소부 역할을 한다. 뿐만 아니라 필수지방산이 풍부해서 당뇨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먹으면 좋다. 땅콩은 콩류 중에서 당질이 가장 적게 들어 있고 단백질, 무기질, 비타민B1·B2·E 등이 풍부해서 스태미나에 좋은 강장식품으로도 잘 알려져 있다. 하지만 땅콩은 칼슘이 적게 들어 있는 산성식품이므로 너무 많이 먹는 건 자제한다.

땅콩은 감기나 천식으로 인한 기침에 좋아서 예로부터 기침을 멎게 하는 민간요법으로 사용되기도 했다. 무엇보다도 성장기 어린이들에게는 동물성 식품에 뒤지지 않는 고단백 고지방 영양식품으로 적극 권할 만하다. 한방에서는 비위를 강화하고 기관지와 폐 계통을 튼튼하게 하는 음식으로 인정받고 있다.

생땅콩과자


준비할 재료
생땅콩 2컵, 티백 홍차 1개, 설탕 1컵

만드는 법
1. 티백 홍차를 따끈한 물에 우려서 1컵 분량을 냄비에 담고 설탕 1컵을 넣어 중간 불에 올려서 설탕을 녹인다. 젓지 말고 그대로 두어 설탕의 입자가 없을 때까지 끓인다.
2. 생땅콩은 마른 거즈로 닦고 ①의 홍차 시럽에 넣어 중간 불에서 자작하게 끓인다.
3. ②의 시럽이 졸아들면 불을 줄여 땅콩이 들러붙지 않도록 잘 젓는다. 거의 조려지면 불에서 내려 홍차 시럽이 남아 있지 않도록 잘 섞은 뒤 넓은 채반에 서로 붙지 않도록 간격을 두고 식힌다.
4. 땅콩을 차게 식히면 홍차 시럽이 하얗게 일어나 먹음직스러워 보인다.

 

 

 

 



땅콩옥수수팬케이크


준비할 재료
땅콩 1/2컵, 옥수수(통조림) 1/4컵, 핫케이크가루 150g, 베이킹파우더 1작은술, 달걀 2개, 설탕 2큰술, 우유 1컵, 올리브유·소금 약간씩

만드는 법
1.
땅콩은 껍질을 벗겨서 도마에 올려 칼로 자근자근 굵게 썬다. 옥수수 통조림은 체에 밭쳐 뜨거운 물을 끼얹어 물기를 완전히 뺀다.
2. 달걀은 알끈을 제거하고 곱게 풀어서 설탕을 2번에 나눠 넣고 거품기로 충분히 거품을 올린다.
3. 핫케이크가루에 베이킹파우더와 소금을 넣어 체에 두 번 정도 친다.
4. 거품 낸 달걀에 ③의 핫케이크가루를 넣고 우유를 부으면서 자르듯이 반죽한다. 걸쭉한 농도로 반죽해야 케이크가 잘 구워진다.
5. 지름이 10cm 정도 되는 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④의 반죽을 한 국자씩 떠서 동그랗고 평편하게 편 뒤 땅콩과 옥수수콘을 듬뿍 올려 뚜껑을 덮고 2분 정도 부드럽게 굽는다.

 

 


땅콩미니머핀


준비할 재료
버터 40g, 설탕 70g, 박력분 130g, 달걀 1개, 베이킹파우더·베이킹소다 1/4작은술씩, 땅콩 굵게 다진 것 1컵, 우유 70ml, 꿀 20g, 바닐라오일 약간

만드는 법
1.
버터는 실온에서 부드럽게 크림화시키고 설탕을 2~3회 정도 나누어 넣은 뒤 충분하게 젓는다.
2. ①의 버터에 달걀을 2번에 나눠 넣고 바닐라오일과 꿀, 설탕을 넣어 완전히 녹여 거품을 낸다. 
3. 박력분에 베이킹파우더와 베이킹소다를 섞어 체에 친 뒤 ②에 붓고 우유를 넣어서 자르듯이 나무주걱으로 저어 반죽한다.
4. 반죽이 완성되면 땅콩 굵게 다진 것을 넣고 고루 섞은 뒤 미니 머핀틀에 유산지를 깔고 반죽을 적당하게 덜어 넣는다. 땅콩 다진 것을 조금씩 올린다.
5. 미리 예열한 180℃의 오븐에서 15~20분 정도 윗면이 노르스름하게 될 때까지 굽는다.

 

 

 

 

 

 

 

땅콩호두정과


준비할 재료
땅콩 1컵, 호두 1/2컵, 황설탕·물 1/4컵씩, 꿀 2큰술, 통깨(또는 검은깨) 약간, 튀김기름 적당량

만드는 법
1. 땅콩과 호두는 껍질을 벗기고 160℃의 튀김기름에 넣어 노릇하게 튀긴 뒤 기름을 뺀다.
2. 냄澍?황설탕, 물, 꿀을 넣고 약한 불에서 설탕이 녹을 정도로 끓여 시럽을 완성한다.
3. 뜨겁게 튀겨낸 땅콩과 호두를 ②의 시럽에 고루 버무린 뒤 그릇에 담고 통깨 또는 검은깨를 솔솔 뿌린다.

 

 

 

 

 

 

 



알아두세요
땅콩,  제대로 섭취법&보관법


1_땅콩은 갈색의 속껍질을 벗겨서 보관하면 공기에 의해 쉽게 산화된다. 반드시 속껍질을 벗기지 말고 밀폐용기에 담아서 냉동 보관한다. 보관에 소홀하면 곰팡이가 피어 발암성 독성분이 생긴다.


2_땅콩의 불포화지방산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리는 작용을 하므로 땅콩을 식초에 담갔다가 일주일 정도 지나면서부터 매일 꾸준히 조금씩 먹으면 고혈압 예방 및 치료에 도움이 된다.


3_땅콩 한 움큼에는 밥 2공기 분량의 칼로리와 에너지가 있다. 그러므로 많은 양을 먹는 것은 자제한다. 또 땅콩을 먹고 난 뒤 찬 우유나 물을 마시면 설사배탈이 날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4_봄철에 몸이 허약해 코피를 자주 흘리는 아이에게 하루 세 번씩 땅콩대추차를 마시게 하면 좋다. 껍질 벗긴 땅콩과 대추를 2:1 비율로 넣어서 물을 부어 달인 뒤 흑설탕을 타 마신다.


5_장이 안 좋아 변비가 심한 사람은 하루에 땅콩을 20g씩(한 주먹 정도) 수시로 먹으면 변비가 개선된다.


6_수입 땅콩과 국산 땅콩은 어떻게 구분할까? 수입산은 크기가 크고 통통하며 모양이 변형된 것이 섞여 있다. 또 껍질이 잘 안 벗겨진다. 반면 국산 땅콩은 크기가 작고 날씬하며 모양이 일정하고 한쪽 끝이 뾰족하다.

 

 

첨부이미지

출처 : 행복을꿈꾸는언덕♥
글쓴이 : 행복까치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