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방학 중 사회복지실습을 받아야 하는 1학년 학생은 2003년 9월 19일(금) 해당 시설을 방문하여 카페 "사회복지 기타 등" 자료실(445번)에 있는 "기관분석(기초자료)표"를 다운 받아 작성하고 시설관계자의 확인(서명 또는 도장)을 받아오기 바랍니다.
** 특히 시설을 방문하기 전에는 적어도 1주일 전에 시설방문예정을 전화 등을 활용하여 사전에 방문목적 등을 미리 밝히고 양해를 얻어야 합니다.
***그리고 실습을 받을 수 있는 우리나라 사회복지기관 및 시설현황, 기초자치단체(시청, 군청, 구청 사회복지관련부서)를 "사회복지 기타 등" 자료실에 올렸으니 참고하세요.
**** 아래는 실습과 관련된 기본적인 이해와 유의사항이니 반드시 습득하기 바랍니다.
***** 실습기간 : 2003년 겨울방학 중 4주간 실시(전공필수과목임)
1. 사회복지실습의 목적과 목표
1) 목적
사회복지기관 현장 실습을 통하여 이론과 실제를 비교하여 적용하며 사회제도 안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문제를 직접 체험케 함으로써 사회복지 현실을 인지하고 나아가 전문사회사업가로서의 자질을 육성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사회복지 실습을 통하여 습득한 프로그램 과정ㆍ실무ㆍ사회복지기관 분석 기술 등을 익히게 하여 직접ㆍ간접적인 경험을 얻게 하며, 사업 평가 및 분석능력을 키웁니다. 또한 이론의 적용을 시도하여 보다 한국적 전문적 실제적인 사회복지인을 양성하기 위한 실습입니다. 즉 사회복지실습은 사회복지 전문가 양성을 위해 학교에서 배운 이론적 지식을 활용, 실천적 장면에 적용하도록 경험의 기회를 제공하며, 전문적인 기술과 방법을 배울 수 있도록 하는 교육과정입니다.
특히 실습을 통하여 실습생은 그동안 학습한 아동복지이론과 보육이론을 현장에서 적용할 기회를 가지게 되며, 사회복지사, 보육교사라는 아동복지 전문직 역할에 대한 간접적인 학습을 할 수 있으며, 전문직으로서의 사회화과정에 참여할 수 있으며, 현장경험을 통하여 장래직업계획을 가져서 진로탐색의 기회를 가지게 되며, 사회복지사로서의 정체성 확립을 위한 기회의 장을 만드는데 있습니다.
2) 목표
(1) 일반적 추상적 목표
① 사회복지 각 분야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킨다.
② 사회복지제도, 정책, 실천기술 등 학교에서 배운 지식과 기술의 실천적 통합을 익힌다.
③ 사회복지윤리강령을 습득한다.
④ 복지전문가로서의 자질을 향상시킨다.
⑤ 정립되어 있는 사회복지이론을 실천을 통하여 검증하고 더욱 발전시킨다.
(2) 구체적인 학습목표
① 실습시설 및 기관의 조직.기능.운영방침을 이해한다.
② 실습시설 및 기관에서 직종 및 직무를 이해하고 인간관계 기술을 배운다.
③ 실습시설 및 기관의 서비스 이용자의 일상생활이나 복지욕구를 이해한다.
④ 클라이언트와 가족, 친척, 이웃 등의 연계나 지원체계를 이해한다.
⑤ 원조능력 및 원조관계를 육성하는 능력을 익힌다.
⑥ 자기자각을 통하여 전문적 자아상을 만든다.
⑦ 관련 전문직에 대한 이해와 연계 방법을 배운다.
⑧ 실습시설 및 기관의 지역사회에서의 위치와 역할을 이해한다.
2. 실습의 효과와 역할
1)실습생 입장에서의 효과
① 사회복지이론 적용의 기회
② 전문직 역할에 대한 간접적 학습기회
③ 전문직으로서의 사회화 과정에 참여하는 기회
④ 장래직업계획을 위한 기회
⑤ 사회복지사로서의 정체성 확립을 위한 기회
2)실습생 입장에서의 역할
① 실습목표와 욕구를 명확하게 전달
② 학습계획서 작성에 참여
③ 실습과제의 수행과 문제상황의 보고
④ 실습지도시간을 위한 준비
⑤ 실습과제의 기록과 제출
⑥ 실습세미나 참여
⑦ 실습평가에 참여
3)실습기관 입장에서의 효과
① 부족한 인력보충
② 미래의 사회복지사 양성을 위한 기여
③ 기관의 인력수급을 위한 계획수립에 기여
④ 지역사회 내 기관상호 의뢰체계 구축에 기여
⑤ 실습지도자의 실천기술발전을 위한 계기제공
4)실습기관에서의 역할
① 실습지도의 준비와 오리엔테이션
② 사회복지지식의 전수와 적절한 학습과제 제공
③ 정규적인 실습지도시간 확보
④ 사회복지실천가의 역할 모델제공
⑤ 실습의 평가제공
⑥ 다양한 실습생의 문제해결을 위한 원조제공
⑦ 전문가적 정체성 형성을 위한 원조
3. 사회복지 실습에 임하는 자세
우리는 실습에 협력해주는 사회복지실천기관이나 시설이 바쁜 일상의 업무에도 불구하고 실습생에게 실천, 연구의 장과 기회를 주고 있는 것에 감사해야 한다. 또한 실습 기간이 단기간에 걸쳐 이루어짐으로 가능한 한 많은 것을 체험하고 많은 성과를 얻을 수 있는 마음가짐을 가져야 하며 이를 위해서 다음과 같은 자세를 갖출 것을 당부한다.
1) 마음준비
① 실습기관이나 시설의 이용자 입소자의 인격을 존중하는 태도로 대할 것. 편견이나 선입관을 갖고 대해서는 안 된다.
② 마음과 몸을 건강하게 유지할 것.
③ 사회복지를 체험적으로 이해하고 사회복지를 보다 깊게 이해할 수 있는 노력과 함께 자기자신을 향상하려고 노력할 것.
④ 항상 배우는 자세로 임할 것.
⑤ 학생으로서의 품위와 긍지를 가지고 임할 것. 실습기관이나 시설의 운영방침이나 지시에 따를 것.
⑦ 실습기관이나 시설의 분위기에 융합되도록 노력할 것.
⑧ 문제의식이나 과제(연구테마)를 갖고 임할 것.
⑨ 미리 실습장소에 대하여 기초적 지식을 갖고 임할 것.
2) 태도
① 항상 겸허한 자세로 있을 것.
② 항상 적극적으로 행동할 것.
③ 모두를 있는 그대로 이해하고 무익한 비판을 하지 않을 것.
④ 의문점이나 불편한 점은 솔직히 질문하고 지도를 받을 것.
⑤ 실습기관의 모든 지시와 지도에 따라 행동할 것. 어떠한 사정이 있더라도 자기 마음대로 행동하지말 것.
⑥ 예의 바른 태도와 정중한 언어의 사용에 노력할 것.
⑦ 학생다운 품성 있는 태도, 행동에 대해 노력할 것.
⑧ 청결하고 학생다우며 실습에 알맞은 복장으로 임할 것.
3) 유의점
① 근무시간을 엄수할 것. 업무시간 전에 준비를 바르게 해둘 것.
② 어쩔 수 없는 사정으로 결근, 조퇴, 지각 등을 할 때에는 필히 사전에 책임자의 허가를 얻을 것.
③ 실습기관이나 시설의 현황, 혹은 이용자나 입소자에 대하여 알았던 것을 시설 외부에서 말하지 말 것(비밀의 유지는 사회복지종사자의 윤리이며 의무임).
④ 실습기관의 이용자나 입소자와 개인적 관계를 갖지 않을 것.
ⓐ 특정한 사람에게만 특별한 배려를 해서는 안 된다.
ⓑ 특별한 이유가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 특정의 이용자 입소자의 가정을 방문하거나 함께 외출해서는 안 된다.
⑤ 이용자나 입소자에게 금품을 주어서는 안 된다.
⑥ 만일 사고가 발생했을 때에는 즉시 지도자 혹은 책임자에게 보고하고 그 지시에 의하여 처치할 것. 또 학교 교수에게도 즉시 연락할 것.
⑦ 실습지에서 이용했던 모든 비품은 분실, 파손하는 일이 없도록 유의하며 관리에 철저를 기할 것.
⑧ 실습일지는 상세하게 기록하여 매일 매일 지도자의 지도를 받을 것.
⑨ 실습이 끝난 후에는 실습지의 책임자 및 지도자에게 감사의 편지를 보낼 것.
4. 실습가능기관
1급사회복지사인 슈퍼바이저가 실습지도를 할 수 있는 기관 및 시설, 단체, 연구소 등이 있다.
① 종합사회복지관
② 장애인·노인·아동복지관
③ 아동상담기관
④ 초.중.고 학교(1급 사회복지사 배치)
⑤ 행정기관(도청, 시청, 군청, 구청, 읍.면.동사무소)
⑥ 사회복지관련 연구소
⑦ 의료기관(1급 사회복지사 배치)
⑧ 미혼모시설
⑨ 상담기관
⑩ 청소년수련관 등 청소년시설
⑪ 기타 1급 사회복지사 배치된 사회복지관련 기관 또는 단체, 시설 등
[관련용어]
1.실습지도(supervision)
실습지도란 사회복지기관, 시설, 지역복지의 모든 활동의 실천 현장에서 활약하고 있는 직원이나 실습생들에 대하여 전문성과 능력을 발휘 할 수 있도록 교육 및 지도를 하는 것을 의미한다.
2) 실습지도자(supervisor)
실습지도자란 기관의 관리적인 입장에 있는 직급의 전문가 중 기관이 할당하는 범주 내에서 기관의 기능수행과 직원 및 학생의 전문인력개발을 위한 책임을 갖고 실습지도를 하는 사람을 말한다. 기관의 행정적 구조에 대해 잘 알고 있고 효과적으로 활용이 가능하며 타인을 가르치는 것에 흥미가 있는 자로 선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1급 사회복지사로서 5년 이상의 해당분야 경력자로 할 것을 권유한다).
3) 실습생(supervisee)
실습생이란 실습지도를 받는 사람으로 사회복지 실습 학생이나 교육을 받고 있는 직원을 말한다.
** 특히 시설을 방문하기 전에는 적어도 1주일 전에 시설방문예정을 전화 등을 활용하여 사전에 방문목적 등을 미리 밝히고 양해를 얻어야 합니다.
***그리고 실습을 받을 수 있는 우리나라 사회복지기관 및 시설현황, 기초자치단체(시청, 군청, 구청 사회복지관련부서)를 "사회복지 기타 등" 자료실에 올렸으니 참고하세요.
**** 아래는 실습과 관련된 기본적인 이해와 유의사항이니 반드시 습득하기 바랍니다.
***** 실습기간 : 2003년 겨울방학 중 4주간 실시(전공필수과목임)
1. 사회복지실습의 목적과 목표
1) 목적
사회복지기관 현장 실습을 통하여 이론과 실제를 비교하여 적용하며 사회제도 안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문제를 직접 체험케 함으로써 사회복지 현실을 인지하고 나아가 전문사회사업가로서의 자질을 육성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사회복지 실습을 통하여 습득한 프로그램 과정ㆍ실무ㆍ사회복지기관 분석 기술 등을 익히게 하여 직접ㆍ간접적인 경험을 얻게 하며, 사업 평가 및 분석능력을 키웁니다. 또한 이론의 적용을 시도하여 보다 한국적 전문적 실제적인 사회복지인을 양성하기 위한 실습입니다. 즉 사회복지실습은 사회복지 전문가 양성을 위해 학교에서 배운 이론적 지식을 활용, 실천적 장면에 적용하도록 경험의 기회를 제공하며, 전문적인 기술과 방법을 배울 수 있도록 하는 교육과정입니다.
특히 실습을 통하여 실습생은 그동안 학습한 아동복지이론과 보육이론을 현장에서 적용할 기회를 가지게 되며, 사회복지사, 보육교사라는 아동복지 전문직 역할에 대한 간접적인 학습을 할 수 있으며, 전문직으로서의 사회화과정에 참여할 수 있으며, 현장경험을 통하여 장래직업계획을 가져서 진로탐색의 기회를 가지게 되며, 사회복지사로서의 정체성 확립을 위한 기회의 장을 만드는데 있습니다.
2) 목표
(1) 일반적 추상적 목표
① 사회복지 각 분야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킨다.
② 사회복지제도, 정책, 실천기술 등 학교에서 배운 지식과 기술의 실천적 통합을 익힌다.
③ 사회복지윤리강령을 습득한다.
④ 복지전문가로서의 자질을 향상시킨다.
⑤ 정립되어 있는 사회복지이론을 실천을 통하여 검증하고 더욱 발전시킨다.
(2) 구체적인 학습목표
① 실습시설 및 기관의 조직.기능.운영방침을 이해한다.
② 실습시설 및 기관에서 직종 및 직무를 이해하고 인간관계 기술을 배운다.
③ 실습시설 및 기관의 서비스 이용자의 일상생활이나 복지욕구를 이해한다.
④ 클라이언트와 가족, 친척, 이웃 등의 연계나 지원체계를 이해한다.
⑤ 원조능력 및 원조관계를 육성하는 능력을 익힌다.
⑥ 자기자각을 통하여 전문적 자아상을 만든다.
⑦ 관련 전문직에 대한 이해와 연계 방법을 배운다.
⑧ 실습시설 및 기관의 지역사회에서의 위치와 역할을 이해한다.
2. 실습의 효과와 역할
1)실습생 입장에서의 효과
① 사회복지이론 적용의 기회
② 전문직 역할에 대한 간접적 학습기회
③ 전문직으로서의 사회화 과정에 참여하는 기회
④ 장래직업계획을 위한 기회
⑤ 사회복지사로서의 정체성 확립을 위한 기회
2)실습생 입장에서의 역할
① 실습목표와 욕구를 명확하게 전달
② 학습계획서 작성에 참여
③ 실습과제의 수행과 문제상황의 보고
④ 실습지도시간을 위한 준비
⑤ 실습과제의 기록과 제출
⑥ 실습세미나 참여
⑦ 실습평가에 참여
3)실습기관 입장에서의 효과
① 부족한 인력보충
② 미래의 사회복지사 양성을 위한 기여
③ 기관의 인력수급을 위한 계획수립에 기여
④ 지역사회 내 기관상호 의뢰체계 구축에 기여
⑤ 실습지도자의 실천기술발전을 위한 계기제공
4)실습기관에서의 역할
① 실습지도의 준비와 오리엔테이션
② 사회복지지식의 전수와 적절한 학습과제 제공
③ 정규적인 실습지도시간 확보
④ 사회복지실천가의 역할 모델제공
⑤ 실습의 평가제공
⑥ 다양한 실습생의 문제해결을 위한 원조제공
⑦ 전문가적 정체성 형성을 위한 원조
3. 사회복지 실습에 임하는 자세
우리는 실습에 협력해주는 사회복지실천기관이나 시설이 바쁜 일상의 업무에도 불구하고 실습생에게 실천, 연구의 장과 기회를 주고 있는 것에 감사해야 한다. 또한 실습 기간이 단기간에 걸쳐 이루어짐으로 가능한 한 많은 것을 체험하고 많은 성과를 얻을 수 있는 마음가짐을 가져야 하며 이를 위해서 다음과 같은 자세를 갖출 것을 당부한다.
1) 마음준비
① 실습기관이나 시설의 이용자 입소자의 인격을 존중하는 태도로 대할 것. 편견이나 선입관을 갖고 대해서는 안 된다.
② 마음과 몸을 건강하게 유지할 것.
③ 사회복지를 체험적으로 이해하고 사회복지를 보다 깊게 이해할 수 있는 노력과 함께 자기자신을 향상하려고 노력할 것.
④ 항상 배우는 자세로 임할 것.
⑤ 학생으로서의 품위와 긍지를 가지고 임할 것. 실습기관이나 시설의 운영방침이나 지시에 따를 것.
⑦ 실습기관이나 시설의 분위기에 융합되도록 노력할 것.
⑧ 문제의식이나 과제(연구테마)를 갖고 임할 것.
⑨ 미리 실습장소에 대하여 기초적 지식을 갖고 임할 것.
2) 태도
① 항상 겸허한 자세로 있을 것.
② 항상 적극적으로 행동할 것.
③ 모두를 있는 그대로 이해하고 무익한 비판을 하지 않을 것.
④ 의문점이나 불편한 점은 솔직히 질문하고 지도를 받을 것.
⑤ 실습기관의 모든 지시와 지도에 따라 행동할 것. 어떠한 사정이 있더라도 자기 마음대로 행동하지말 것.
⑥ 예의 바른 태도와 정중한 언어의 사용에 노력할 것.
⑦ 학생다운 품성 있는 태도, 행동에 대해 노력할 것.
⑧ 청결하고 학생다우며 실습에 알맞은 복장으로 임할 것.
3) 유의점
① 근무시간을 엄수할 것. 업무시간 전에 준비를 바르게 해둘 것.
② 어쩔 수 없는 사정으로 결근, 조퇴, 지각 등을 할 때에는 필히 사전에 책임자의 허가를 얻을 것.
③ 실습기관이나 시설의 현황, 혹은 이용자나 입소자에 대하여 알았던 것을 시설 외부에서 말하지 말 것(비밀의 유지는 사회복지종사자의 윤리이며 의무임).
④ 실습기관의 이용자나 입소자와 개인적 관계를 갖지 않을 것.
ⓐ 특정한 사람에게만 특별한 배려를 해서는 안 된다.
ⓑ 특별한 이유가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 특정의 이용자 입소자의 가정을 방문하거나 함께 외출해서는 안 된다.
⑤ 이용자나 입소자에게 금품을 주어서는 안 된다.
⑥ 만일 사고가 발생했을 때에는 즉시 지도자 혹은 책임자에게 보고하고 그 지시에 의하여 처치할 것. 또 학교 교수에게도 즉시 연락할 것.
⑦ 실습지에서 이용했던 모든 비품은 분실, 파손하는 일이 없도록 유의하며 관리에 철저를 기할 것.
⑧ 실습일지는 상세하게 기록하여 매일 매일 지도자의 지도를 받을 것.
⑨ 실습이 끝난 후에는 실습지의 책임자 및 지도자에게 감사의 편지를 보낼 것.
4. 실습가능기관
1급사회복지사인 슈퍼바이저가 실습지도를 할 수 있는 기관 및 시설, 단체, 연구소 등이 있다.
① 종합사회복지관
② 장애인·노인·아동복지관
③ 아동상담기관
④ 초.중.고 학교(1급 사회복지사 배치)
⑤ 행정기관(도청, 시청, 군청, 구청, 읍.면.동사무소)
⑥ 사회복지관련 연구소
⑦ 의료기관(1급 사회복지사 배치)
⑧ 미혼모시설
⑨ 상담기관
⑩ 청소년수련관 등 청소년시설
⑪ 기타 1급 사회복지사 배치된 사회복지관련 기관 또는 단체, 시설 등
[관련용어]
1.실습지도(supervision)
실습지도란 사회복지기관, 시설, 지역복지의 모든 활동의 실천 현장에서 활약하고 있는 직원이나 실습생들에 대하여 전문성과 능력을 발휘 할 수 있도록 교육 및 지도를 하는 것을 의미한다.
2) 실습지도자(supervisor)
실습지도자란 기관의 관리적인 입장에 있는 직급의 전문가 중 기관이 할당하는 범주 내에서 기관의 기능수행과 직원 및 학생의 전문인력개발을 위한 책임을 갖고 실습지도를 하는 사람을 말한다. 기관의 행정적 구조에 대해 잘 알고 있고 효과적으로 활용이 가능하며 타인을 가르치는 것에 흥미가 있는 자로 선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1급 사회복지사로서 5년 이상의 해당분야 경력자로 할 것을 권유한다).
3) 실습생(supervisee)
실습생이란 실습지도를 받는 사람으로 사회복지 실습 학생이나 교육을 받고 있는 직원을 말한다.
출처 : 혜전대학 아동복지과
글쓴이 : 이용환 교수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