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청교도들이 미국에 어떤 영향을 미쳤을까요?
19세기 미국의 유명한 정치가 다니엘 웹스터는“ "청교도들은 구라파 대륙의 풍요로운 유산, 즉 도덕, 철학, 과학, 예술, 문화의 유산을 가지고 신대륙에 건너왔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그들은 성경책을 가지고 신대륙에 왔음을 기억해야한다. 왜냐하면 그 성경은 청교도들의 믿음의 토대인 동시에, 그 성경의 정신에 의해서 미국을 만들었기 때문이다"라고 하였습니다. 참으로 멋진 정치가의 초기 미국관입니다. 사실상 미국과 미국의 역사, 미국의 축복은 청교도 종교개혁의 산물이었습니다. 미국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 옳바르게 믿는 복음과 신앙의 자유를 위하여, 영국의 신교에 대한 자유 박해를 떠나 아메리카 대륙으로 신앙의 순례를 감행한 위대한 사람들이 이룩한 축복의 결과인 것입니다.
2. 청교도들이 무엇 때문에 배를 타고 영국에서 미국까지 왔을까요? 그들은 “우리는 교회개혁에 대한 적극적인 분야를 실천하고 미국 땅에 복음을 전하기 위하여 가는 것입니다” 라고 하였습니다. 미국을 찾아갔던 청교도들은 성경에 기초한 바 ‘'언덕 위의 도시’'를 건설하고, 새로 거듭날 수 있는 기독교 나라를 꿈꾸었던 것입니다. 그래서 그들은 최소 화폐 단위인 1센트짜리 동전에 조차 ‘'우리는 하나님을 믿는다.’'(In God we trust) 라고 새겨 놓았던 것입니다.
3. 메이플라워(Mayflower) 계약서란 것은 무엇일까요? 1620년 9월 2일은 이른바 ‘'오월의 꽃’' 이라고 불리는 배, 메이플라워호가 영국 플리머스를 떠나, 신대륙 미국을 향하여 항해를 시작하던 역사적인 기록의 날입니다. 그 배 안에는 청교도 분리주의자(English Separatist of Church) 35명, 그리고 영국의 종파주의자(English Sectarians) 60명, 메이플라워호 승무원 6명등 총101명(남자72명, 여자29명)이 타고 있었습니다. 그들은 케이프가드만 선상에서 역사적인 메이플라워 계약서를 작성하고 서명하였습니다. 그 내용 전문은 이렇습니다.그들이 목적하는 육지에 내리기 전에 바다배 위에서, 적어도 그들이 미국에 온 목적과 의미를 함께 마음으로 새기고 하나님 앞에 이것을 서원하고 싶었던 것입니다.
4. 그들이 배에서 갖었던 메이플라워 언약(계약)의 내용이 무엇일까요? 그들의 계약, 곧 메이플라워의 계약내용에는 청교도들의 분명한 신앙고백이 들어있음을 보게 됩니다. ① 하나님의 이름으로(in the name of God)
② 하나님의 은혜에 의하여(by the grace of God)
③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for the glory of God)
④ 하나님의 존전에서(in the presence of God) 생활한다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 국가 정치단체(for civil body politic)와 평등한 법률(equal laws)을 제정한다고 하였습니다. 그들의 동맹서약은 사실상 위대하신 하나님 사상으로 꽉 차 있음을 보게 됩니다. 저들은 적어도 목적이 있고, 의미가 있고, 내용이 있는 그리스도인의 삶의 철학을 가지고 미국의 새 땅을 밟기로 서약했던 것입니다.
5. 첫 번 추수감사절은 어떻게 생긴 것일까요? 미국을 중심으로 하여 지키는 추수감사절은 이 미국을 찾아갔던 청교도들의 감사 축제에서 그 기원을 찾게 됩니다. 그들은 이미 미국을 향해 떠나기 전에, 영국의 종교 박해 때문에 1609년 네덜란드로 제1차 순례의 길을 떠났던 순례자들(Pilgrim Father)이었습니다. 저들은 다시 영국으로 되돌아갔으나(1620. 7. 20) 영국의 엘리자베스 여왕은 수장령(Acts of Supremacy, 영국의 종개혁에 있어 국왕을 영국교회 유일 최고의 수장으로 규정한 법률)을 발표하고 저들을 거절하였습니다. 그래서 저들은 다시 미국을 향하는 새로운 순례길을 떠나게 된 것입니다. 청교도들은 1620년 11월 9일 미국 매사추세츠의 케이프가드만에 도착하고, 그로부터 39일후인 12월 20일에 플리머스 땅에 첫 발을 내딛게 되었습니다. 101명의 사람들은 혹독한 대륙의 추위와 굶주림을 맞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인디언의 습격의 공포 속에서 첫해 겨울을 보내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시간 속에서 거의 과반수가 괴혈병과 폐렴등 질병에 걸려 죽고 말았습니다. 그 다음해인 1621년 2월 28일까지 무려 50여명이 세상을 떠났고, 봄이 오기까지 하루에 2-3명이 숨져가고 있었습니다. 그러한 고난 속에서 남은 청교도들은 하나님을 향한 절대신앙과 개척의 의지를 불태우면서 1621년 3월 이후 다가온 새 봄과 함께 청교도들은 그들이 가지고 온 밀과 완두콩 등을 심었으나, 그들이 심은 밀과 완두콩 밭을 인디언들이 짓밟아 절단을 내버리는 고통을 겪게 되었습니다. 어느 날, 뜻밖에 인디언 부족 왐파노아그(Wam Panoag) 추장이 찾아 왔습니다. 상호협력, 불가침 조약을 맺자는 것이었습니다. 바로 이것이 미국 최초의 대외조약으로 기록 되었습니다. 그 후 그들은 인디언들과 우호적 공존관계를 맺고 밀과 옥수수 경작법 등을 많이 배우게 되었습니다. 그때 청교도들은 일주일에 3일씩 금식기도를 하면서 어렵게 지냈는데, 이 사실을 알게 된 인디언들이 짐승들을 잡아가지고 와서 식료를 도와주기도 하였습니다. 그해 가을 추수가 풍작이 되었습니다. 이때 청교도 지도자 브레드포드 주지사는 인디언을 초청하여 함께 추수감사절을 지키고, 함께 하나님께 감사하고, 축하하기로 하였습니다. 하나님께 감사예배를 드리며, 식사를 나누고, 노래하며 춤을 추면서 기쁨의 축제를 만끽하였는데 이것이 최초의 감사절이었습니다.
6. 추수감사절에 터키를 먹는 것과는 무슨 상관이 있습니까? 청교도들이 감사의 잔치를 준비하러 들새를 잡으러 나갔는데, 예기치 않게 많은 칠면조 (turkey)를 잡았습니다. 이것도 감사의 조건이 되었고, 이것이 기원이 되어서 오늘날 추수감사절에 칠면조를 먹게 된 것입니다.
7. 왜 추수감사절은 목요일입니까? 그 역사는 어떻게 되나요? 추수감사의 축제로 모인 것이 1621년 11월 마지막 주 목요일이였습니다. 바로 이것이 그들이 받은 축복의 땅 미국에서 드린 최초의 청교도 추수감사예배가 되었습니다. 그 후 1789년 초대 미국 대통령이 된 조지워싱턴은 독립전쟁 승리와 헌법제정을 축하해서, 11월 26일(목요일)을 추수감사절(Thanksgiving Day)로 선포하였습니다. 이날 전 미국인들은 교회에 모여 하나님이 베푸신 크신 은혜를 감사하며, 서로의 축복과 감사를 기원하였습니다. 이 감사절이 더 크게 보급된 해는 1863년 남북전쟁 중 아브라함 링컨대통령이 전쟁의 조기 종언과 국민단합을 위해, 11월 마지막 목요일을 감사절로 갱신하여 국가적 축제일로 선언한 이후의 일이었습니다. 그 다음 1939년 루스벨트 대통령은 11월 셋째주간의 목요일을 추수감사절로 선포하였습니다. 실로 미국의 경우 추수감사절은 개척 초기의 미국 청교도 이민역사와 직결하고 있습니다.
8. 추수감사절과 성경은 무슨 관계가 있나요?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여러 종류의 감사 축제를 계시하였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출애굽하여 약속의 땅에 도착하여 그곳에서 농작하여 얻은 물질로 하나님께 맥추절, 곧 추수절의 감사예배를 드렸습니다. 이러한 이스라엘의 감사축제는 종된 애굽에서 하나님 경외의 신앙자유를 찾은 결과를 알려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구약성경에서 이스라엘에게 허락하여 제정하신 절기가 무교절(출애굽을 기념하는 해방절), 오순절(첫 열매를 바치는 맥추절) 그리고 수장절(모든 추수된 것을 감사하는 추수감사절)인 것입니다.
9. 지금 추수감사절은 복음과 무슨 관계가 있나요? 물론 지금은 예수님께서는 실상으로 오셔서 그림자가 되는 모든 절기들을 다 성취하셨기 때문에 실상을 누리고 있는 우리가 그림자 속으로 다시 들어갈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추수감사절은 하나님께 추수를 감사하기 위한 시간으로 자신들의 생존을 위협하는 어려움 가운데서도 하나님께서 돌보아 주실 것을 믿고 감사한 청교도들의 전통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가족들이 모여 그리스도의 사랑을 나누고 일년의 수확과 결실에 대해 하나님께 감사하는 시간으로 삼는다면 아주 보람있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이웃을 돌아보고 청교들과 인디안들이 어울려 사랑을 나누었던 것처럼, 다 인종들이 함께 모여 예수 그리스도의 사랑을 복음 안에서 나누려고 한다면 무엇보다 의미있고 귀중한 시간이 될 것입니다.
10. 추수감사절과 우리의 신앙과는 어떻게 연관시킬 수 있을까요? 우리는 기억해야 합니다. 청교도들의 감사는 결코 풍성한 수확 후에 시작된 것이 아니었습니다. 질병으로 죽고 흉년의 때에, 가장 어려운 때에 금식기도 대신 시작되었던 것입니다. 가장 어려운 환경가운데서도 어떻게 해서든지 감사의 내용을 생각해 내고 그 작은 감사의 내용에 하나님께 진심으로 감사했을 때, 하나님께서는 그들의 환경까지도 변화시켜 주시고, 원수까지도 친구로 변화시켜 주시고 그런 기적의 축복을 경험하게 만들어 주셨다는 것입니다. 바로 이것이 우리 그리스도인들에게 마땅한 감사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