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

[스크랩] 세계 10대 항암식품, 건강 김치

김믿소사 2007. 6. 28. 16:17
세계 10대 항암식품, 건강 김치

 

 

 

중국의 《시경》에는 “밭 속에 작은 원두막이 있고 외가 열려 있다. 이것으로 저(菹)를 담가 조상께 바치면 천수를 누리고 하늘의 복을 받는다.”라는 구절이 있다. 이 저가 바로 김치이다.

전 세계에서 생산하는 발효식품과 발효에 관여하는 미생물인 세균, 효모, 곰팡이의 종류는 다양하다. 그 가운데 우리나라의 김치만큼 신비한 효능을 지닌 발효식품은 드물다.

김치는 미생물과 효소가 작용하여 숙성되며 김치 특유의 상큼한 맛을 내는 주된 요인은 ‘류코노스톡 시트리움’ 이라는 유산균이다. ‘류코노스톡’은 장내 산도를 낮춰 유해균의 증식을 억제하며 장운동 촉진과 면역력을 증진시켜 주며 항암작용까지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치 속에 식중독의 원인균인 대장균을 넣으면 첫날은 그대로 살아 있지만, 셋째 날에는 눈에 띄게 줄며, 여섯째 날에는 대장균이 전혀 남아있지 않게 된다. 우리나라의 김치에는 1g당 8억 마리의 유산균이 들어있으며 이러한 미생물들의 활동으로 음식의 해로운 성분이 제거된다. 국산김치에는 유산균이 일본 기무치보다 최고 166배 많이 들어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한국의 발효김치의 국물을 먹은 일본의 재소자들은 정서적으로 안정되는 경향을 보인다고 한다. 그것은 김치균 속에 "GABA"라는 신경안정물질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서는 호르몬 수치가 올라가는데 일반사료만 먹은 쥐는 체념이 빨랐고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서 일체 움직이기를 거부한다. 그러나 김치로 만든 사료를 먹인 쥐는 그 시점부터 혈중 호르몬 수치가 떨어지며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서도 끈질기게 활동했다.

김치는 건강에 유익한 생리활성 성분과 유산균 두 가지를 겸비한 세계적으로 유일한 자연발효 식품이다.

출처 : 몸건강.마음건강-예스참
글쓴이 : 파랑 원글보기
메모 :